간장새우장 만드는 방법과 효능
갑자기 무슨 이유에서인지 모르겠지만 새우장이 먹고싶다는 생각이 들어 간장새우장을 주문해서 밥을 해먹었는데요, 다른 반찬이 필요없을 정도로 간이 잘되어 있어서 정말 맛있더라고요. 그래서 간편하게 사먹을 수 있는 새우장이 있긴 하지만 가성비가 그리 좋지않고 대량으로 많이 먹으려면 해먹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추가로 새우장의 효능까지 한 번 알려드리겠습니다.
간장새우장 만드는 방법
새우는 9월부터 12월까지가 제철인데 새우의 계절이 돌아왔습니다. 새우 안에는 키토산과 칼슘, 타우린 성분 이외에 단백질과 무기질의 함량까지 높아 바다의 종합 영양제라고 불리우는데요, 새우장을 만들기 전에 새우 손질부터 해야겠죠.
- 새우 손질 : 새우는 깨끗하게 씻고 입과 수염, 뿔을 제거해줍니다. 두번째 마디를 찌르면 내장이 쏙 나오는데요, 이쑤시개로 하나씩 제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장물 끓이기 : 새우장을 할 때 절임 장물을 먼저 끓이는 것이 좋습니다.
- 장물 재료 : 진간장 1C, 육수 1C, 매실청 4T, 생강청 1T, 맛술 2T, 청주 2T, 통후추 1T, 감초 2개(생략 가능)
- 모든 재료를 넣고 장물을 끓인 후 완전히 식혀줍니다. 통후추와 감초는 제거를 해주면 되겠습니다.
- 마늘과 생강, 레몬과 고추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 저장용기에 손질된 새우와 편을 썬 마늘, 생강과 레몬을 넣고 식혀둔 장물을 부어줍니다.
- 2~3일 정도 숙성시킨 후 드시면 되는데 새우가 장물에 넉넉하게 잠길 필요없이 딱 맞게끔만 넣어주면 됩니다.
보관에 민감한 재료이므로 만약 1주일 이내에 전부 먹지 못한다면 새우가 숙성되는 3일차에 새우만 건져서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우장의 효능
맛있다 : 새우장의 짠맛과 감칠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새우와 함께 소금과 간장, 다양한 양념들이 들어가 풍부한 맛을 낼 수 있죠. 효능은 아니지만 제일 먼저 써보고 싶었습니다ㅎㅎ
영양성분 : 단백질과 아미노산, 무기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영양가가 높습니다. 또한 새우장에는 비타민 B12, 철분과 아연 등도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장을 만들어서 다른 효과가 있다기보다 새우 자체의 효능을 그대로 살릴 수 있는 음식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