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지의 효능과 연포탕 만드는 방법

낙지의 효능과 연포탕 만드는 방법

낙지는 뛰어난 영양과 맛으로 유명한 재료인데요, 생각보다 전세계적으로 많은 국가에서 사람들이 먹지는 않습니다. 주로 우리나라와 아시아 국가 정도에서 많이 소비되고 있는데 다양한 영양소와 건강에 좋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여러가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뜬금없지만 친구와 주말에 낙지 전문점을 갔는데 낙지비빔밥과 연포탕이 너무 맛있어서 낙지의 효능을 찾아보았습니다.

낙지

낙지의 효능

단백질 공급 : 낙지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우리 몸의 성장과 수리에 필욯나 아미노산을 제공합니다. 단백질은 근육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무기질과 비타민 : 낙지에는 철과 아연, 인과 나트륨, 칼슘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뼈 건강과 혈액 형성에 도움을 주는데요, 여기에다 비타민B12와 비타민 D도 함유하고 있어 신경 기능과 면역 체계를 지원합니다.

다양한 항산화제 : 비타민 C, 비타민 E,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어 몸을 보호하고 세포 손상을 예방합니다.

오메가3 지방산 : 오메가3 지방산 중 하나인 도코사헥사엔산(DHA)과 에이코사펜타엔산(EPA)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지방산은 심혈관 건강을 촉진하고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DHA와 EPA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당연히 뇌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며 인지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 개선 : 철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나트륨 함량이 높아 혈압을 유지하고 혈액 순환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면역 체계 지원 : 아연과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어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염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연포탕 만드는 방법

연포탕의 재료

낙지 2마리, 무 적당히, 대파 반쪽, 양파 반개, 쑥갓 한 줌, 천일염 1작은 술, 다진마늘 1큰술, 식초 반큰술, 후춧가루 적당량, 멸치육수 1리터

연포탕 만드는 순서

멸치육수를 만들어 줍니다. 물 1.5리터와 멸치 한 줌, 양파와 다시마, 대파 등을 넣어 센불로 끓여주고 육수가 끓으면 중불로 줄여 10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여기서 맑은 육수만 걸려서 사용합니다.

낙지를 손질해 줍니다. 낙지 손질법은 밀가루 또는 소금을 넣고 주물주물 손으로 만져줍니다. 입과 눈, 머리 내장을 제거해주어야 하는데 요즘에는 미리 손질이 되어있는 낙지를 팔고 있기도 합니다.

채소는 무와 양파, 당근, 대파 준비했는데요, 추가로 콩나물이나 버섯, 애호박 등을 넣어도 괜찮습니다.

멸치육수 1리터에 무와 당근을 먼저 담고 끓여줍니다. 굵은 천일염으로 적당하게 간을 해주고 중불로 계속 끓여주다가 끓기 시작하면 양파를 추가로 넣습니다.

낙지를 넣을 때 중요한 점은 오래 익히면 금방 질겨지기 때문에 2~3분 정도만 짧은 시간 끓입니다. 불을 끌 때쯤 대파와 다진마늘을 넣어 비린내를 잡아줍니다. 불을 끄기 10초 전 쯤 식초 반큰술을 넣어주면 조금 더 상큼하고 개운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쑥갓은 같이 끓이지 말고 완성된 그릇에 얹기만 해도 식감을 그대로 살리면서 맛있게 먹을 수 있고요, 미나리를 넣어도 맛이 좋습니다.

누워있는 소도 벌떡 일으키게 만든다는 낙지는 기력회복에도 좋기 때문에 삼계탕 대신 먹어도 될 정도로 원기를 회복하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일상에서 닭을 많이 먹기는 하지만 가끔씩 낙지 연포탕도 추천드립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