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쇼핑커넥트를 발표했습니다. 4월 1일부터 적용했고 인플루언서는 전원 선정, 일부 인원에 한해서 베타테스트를 진행하기로 했는데 아마도 대부분의 블로거 분들이라면 신청해서 승인을 받았지 않았을까 싶어요. 아직까지 쇼핑커넥트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 그리고 판매상품을 링크로 만들어서 도전해본 적 없는 블로거 분들을 위해서 글을 남겨봅니다.
네이버 쇼핑커넥트란?
네이버 쇼핑커넥트는 스마트스토어 사업자와 크리에이터를 연결하여 상품 홍보 및 수익공류를 지원하는 플랫폼입니다. 혹시라도 지원을 하지 못했다면 선정된 사람이 추천하는 제도가 있기 때문에 주변에 선정된 사람에게 본인 아이디로 추천해달라고 요청해주세요. 그러면 3일 이내에 네이버에서 자격이 된다 판단시 곧바로 승인 신청을 해줍니다.
네이버 쇼핑커넥트 구경하기네이버 쇼핑커넥트 주요 기능 및 혜택
1. 수익 공유 구조
판매자가 상품 등록시 수익 분배 비율을 자율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는 해당 비율에 따라 판매수익을 공유받습니다. 장점으로는 일반 어필리에이트와 다르게 플랫폼을 일괄적으로 정하지 않아 유연한 협업이 가능하고요, 쿠팡파트너스처럼 타 사이트의 링크를 붙일 경우 네이버에서 해당 글을 누락시키거나 심할 경우 저품질까지 적용하는 사례가 많았는데 네이버 자체의 링크기 때문에 저품질의 위험도 적습니다(100% 안전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4월에 쇼핑커넥트를 집중적으로 도전해 봐야 할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베타 테스타에게는 4월 한 달간 기존 수수료에서 3% 추가 지원을 해준다는 것인데요, 최저 5%의 수수료인데 여기서 3%를 추가로 주면 최소 8%의 판매수수료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많게는 거의 20%가 넘는 수수료를 받을 수 있는 판매 상품도 있더라고요.
2. 크리에이터 활동 방식
크리에이터는 스마트스토어 상품을 고른 후 자신의 채널(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에서 체험 후기와 판매 링크를 게시합니다. 링크를 통한 구매 실적 인정 기준은 링크 클릭 후 24시간 이내 구매입니다. 쿠파스의 경우 링크를 클릭하면 다른 상품을 구매하더라도 수수료를 지급했지만 네이버에서는 해당 상품 구매시에만 수수료를 받을 수 있는 점이 차이점이에요.
그리고 장바구니 담기 또는 선물하기 후 7일 이내 구매시에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도 그나마 괜찮은 정책인 것 습니다.
네파스 이용 방법
먼저 브랜드커넥트에 들어가서 내가 홍보하고 싶은 상품을 검색해봅니다.
상품찾기에 보면 입점 브랜드가 별로 없을 줄 알았는데 제가 예상한 것보다 훨씬 많더라고요? 물론 모든 상품을 홍보하고 싶지만 내가 가지고 있거나 실제로 사용해봤던 물건을 후기로 작성하는 게 판매전환율이 높게 나오겠죠. 가지고 있지도 않은데 무작정 올려봤자 블로그 유입에는 도움이 될 수 있겠으나 판매까지는 이뤄지기 어렵습니다.
저의 경우 여행을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중인데 여행에서는 일반 상품들 판매의 제한이 있는 것도 단점입니다. 여행에는 여행관련된 상품들이 있긴 한데 제가 실제로 이용해봤던 투어는 몇 개 없었거든요. 물론 그렇다고 여행블을 운영하는데 무조건 여행 상품만 판매할 수 있도록 정해진 것은 아닙니다. 아침에만 해도 마침 밥솥을 3달 전에 구매했는데 이 밥솥이 그대로 판매상품으로 올라왔길래 리뷰를 하나 썼죠. 하지만 리빙 생활건강 블로거보다 전문성(씨랭크)가 떨어지기 때문에 상위노출이 안 될 확률이 높습니다. 본인의 주제에 맞는 글을 쓰는 것이 상위노출에 도움이 되는 것은 당연한 사실입니다.
네이버 쇼핑 커넥트 판매를 잘할 수 있는 전략은?
본인이 블로그에서 상품을 몇 번 판매해봤다면 어떤 글을 써야 판매전환이 이뤄지는지 전략을 공부할 수 있어요. 저의 경우에는 실제로 체험을 했고 내용에서 무작정 좋다고만 칭송하는 글보다 이런 부분은 좀 아쉬웠지만 다른 것들과 비교했을 시 괜찮은 편이었다. 또는 이런 부분에 강점이 있었다 식으로 솔직하게 적은 후기들의 판매 전환율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실패했던 경험담을 사례로 들어 여러분들은 저처럼 실수하지 마시고 잘 이용해라는 조언이 담긴 글도 전환율이 높았어요.
쇼핑커넥트는 성공할까?
네이버는 더이상 검색 위주의 사이트라기보다 쇼핑을 결합한 사이트라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앞으로는 영상 위주의 플랫폼을 계속 밀어줄거고 크리에이터들도 단순히 글만 작성하는 것보다 클립을 만들어서 업로드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여기에 쇼핑을 결합해서 사람들의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죠. 네이버가 광고 수익도 크지만 쇼핑도 무시할 수 없는 점유율을 가지고 있거든요.
우선 쿠팡을 밀어내기 하려는 의도가 확실히 보였습니다. 여행쪽에서는 기존에 어필리에이트로 밀고 있었던 사이트가 몇 개 있었는데 대표적으로 마이리얼트립, kkday, 클룩, 세시간전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도 네이버 자체 링크를 도입하고 분명히 본인들의 수익이 떨어질 것을 예상하고 있기에 매월 추가 수수료를 지급하는 프로모션이라거나 다른 방안을 모색하겠죠.
사업자의 입장에서도 다른 쇼핑 플랫폼에 입점하는 것보다 판매 수수료를 지급하더라도 남는게 있다면 네이버에 좀 더 비중을 두고 판매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4월은 추가 수수료를 지급하기 때문에 네이버에 판매를 안 할 이유가 없습니다. 솔직히 쇼핑커넥트가 나온다고 공지가 나왔을 때 큰 기대를 하지 않았거든요. 기존의 브랜드커넥트는 체험단 신청을 할만한 상품이 별로 없었고 있어봤자 큰 메리트가 보이는 상품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쇼핑커넥트의 상품이 각 카테고리별 다양했고 네이버가 제대로 이를 갈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른 분들은 어떻게 보실지 모르겠는데 이번에 판매 경쟁에서는 큰 지각변동이 오는 계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 쏘카 이용후기 가격 장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