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살의 원인과 뱃살 없애는 방법

뱃살의 원인과 뱃살 없애는 방법

뜬금없지만 기사를 보다가 뱃살에 대해서 나온 기사가 있어서 뱃살이 실제로 왜 생기는지, 그리고 뱃살을 없애는 효과적인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찾아보았습니다. 저희 회사에서도 사무직 인원들이 많고 하루 일과의 대부분을 앉아서 생활하다보니 점점 살이 찌고 뱃살이 늘어나는 사람들을 수도 없이 봐왔는데요, 여러가지 원인들이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뱃살이 늘어나게 되는 큰 원인이 몇가지 인지 꼽아보았습니다.

 

뱃살

뱃살의 정의

뱃살은 흔히 복부에 위치한 지방 조직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복부에 쌓이는 지방은 신체의 다양한 부분에 분포되는 지방 중 하나로, 특히 복부 근육과 내장 주위에 쌓이는 지방을 의미합니다.

이런 내장 지방이 쌓이게 되면 복부 깊숙한 곳에서 장기를 둘러싸고 있는 내장 지방이 산화 세포의 손상을 일으키는 화학 물질이 분출됩니다. 이로 인해서 내장 기관과 혈관이 손상을 입고 고혈압이나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 뇌졸중, 심장병, 당뇨병, 암, 치매 등의 위험률이 높아지게 되는 것이죠.

최근 미국 건강 의료매체 ‘웹 엠디(Web MD)자료를 토대로 뱃살이 잘 늘어나는 뜻밖의 이유를 발표했는데요, 어떤 이유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뱃살의 이유 첫번째, 수면 부족 혹은 과다 수면

하루의 수면시간이 5시간 미만이거나 9시간 이상일 경우 복부 지방의 증가와 연관성이 있다고 합니다. 원시시대부터 밤이 되면 자고 아침에 날이 밝으면 일어나는 생리학적 특성을 이어오고 있기 때문에 이런 수면패턴을 벗어나는 경우 정상적인 체형을 유지하기 어렵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두번째로 식습관과 운동 습관입니다.

불균형한 식습관과 운동 부족은 에너지 섭취와 소비 간의 균형을 깨뜨려 복부 지방의 늘어남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은 당연한 사실입니다. 이외에 스트레스까지도 뱃살의 영향에 포함됩니다.

마지막으로 유전적인 영향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건 조금 의외였는데 이미 태어날 때부터 신체의 어떤 부위에 집중적으로 지방이 축적될지 어느정도 정해져 있다는 유전적인 영향도 있습니다. 체내 지방을 기준으로 사람의 체형은 4가지로 나뉘는데요, 허리가 잘록한 모래시계형, 하체에 살이 많은 호리병형, 상체에 살이 많은 사과형, 전체적으로 마른 대롱형 등입니다.

뱃살 없애는 방법

뱃살 없애는 방법은 균형 잡힌 식습관과 적절한 식이 관리가 정답입니다. 또한 꾸준한 유산소 및 근력 운동, 스트레스 관리, 충분한 수면 등이 복부 지방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뱃살이 잘 늘어나는 이유에 이미 정답은 나와있습니다. 사무직을 포함해서 아무리 앉아있는 시간이 많다 하더라도 하루에 최소 30분씩이라도 시간을 내어서 걷기 운동이나 유산소 운동, 근력 운동까지 병행한다면 최소한 뱃살이 늘어나지 않고 유지는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보여지는 뱃살의 모습도 물론 중요하지만 본인의 건강을 위해서 없애야 하는 것이 뱃살입니다. 뱃살이 나오고 허리둘레가 점점 늘어나 바지 사이즈가 늘어가는 모습을 본다면 반성하고 운동합시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