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 당일 이용후기 할인 이용방법 2박3일 3박4일 가격 패스포트 면책금
요즘 가끔씩 차량을 탈 일이 있어서 쏘카 당일 이용을 몇 번씩 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이용했던 쏘카 당일 이용후기와 2박3일, 3박4일 평균 가격에 조금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패스포트의 가치까지 상세하게 알려드릴게요.
쏘카 당일 이용후기
쏘카 어플을 깔고 회원가입을 하면 첫 회원 이용 쿠폰을 줍니다. 이게 24시간 동안 이용금액을 80% 가까이 할인해주는 쿠폰이라 첫 이용시에는 정말 유용합니다.
홍대입구에서 셀토스를 아침에 빌렸고 남양주까지 왕복 156km를 이용했는데 사용시간은 넉넉하게 10시간을 잡았고요, 총 6만 원 정도 나왔습니다. 여기서 쏘카가 계산을 어떻게 하는지 자세하게 풀어보겠습니다.
(19,000원이 추가로 붙은 이유는 차량 빌리는 곳과 반납하는 곳이 다르면 반납장소 변경요금이 붙습니다. 이점도 꼭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되겠죠?)
쏘카 요금 체계
쏘카는 세 가지 요금으로 나뉩니다. 먼저 차량을 빌리고 이용하는 시간을 계산하는 대여요금이 있습니다. 그리고 주행을 얼마만큼 하는지 km수에 따른 주행요금이 있고요, 마지막으로 차량 사고를 대비해서 수리비를 얼마나 부담할건지 정하는 차량손해면책제도 요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행요금
주행요금은 차량마다 다르고 경차가 가장 저렴하고요, 조금씩 큰 차량일수록 당연히 주행요금이 비싸집니다. 첫 30km까지는 평균 km당 250원, 31km~100km까지는 240원, 101km이상 부터는 230원으로 km가 늘어날수록 약간씩 저렴해지는 구조입니다.
만약 1박 2일로 왕복 주행거리 200km를 운전했다면 30km x 250원 = 7,500원 + 다음 70km x 240원 = 16,800원 + 나머지 100km x 230원 = 23,000원
총 주행요금은 47,300원이 나오는 거죠.
대여요금
주행요금은 할인을 받을 수 없지만 대여요금은 시간당 붙는 금액이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때 쿠폰이나 쏘카 패스포트를 이용해줍니다. 대여비가 하루종일 빌리면 셀토스 기준 125,000원이 나왔는데요, 첫이용 쿠폰을 이용해 전부 깎았습니다.
패스포트를 가입하면 이용요금은 무조건 50% 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으니 쏘카를 한 번만 이용해도 무조건 이득입니다.(4시간 이상 대여 시에 적용가능)
평균적으로 아반떼급 2박 3일 서울에서 경기도권 왕복 200km정도 사용했다고 치면 첫 이용쿠폰 또는 패스포트 적용 시 20~25만 원 정도 나온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3박 4일 이상일 경우에는 40만 원 전후로 나옵니다. 실제 3박 4일 이용한 사람들의 후기도 제가 몇 명 봤었는데 꽤 부담스러운 금액이죠. 그래도 차가 필요한 지방으로 편하게 놀러가려면 한 두 번 정도 이용하는 것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차량손해면책제도
면책금 제도는 사고가 났을 때 수리비를 얼마나 부담할 것인가를 정하는건데요
자기부담금 최대 5만원 / 최대 30만원 / 최대 70만원 중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고가 나서 차량 수리비가 100만 원이 나왔다! 그러면 내가 첫번째 상품(면책금 5만원)을 선택했다면 5만 원만 내면 됩니다.
오! 그러면 자기부담금은 무조건 최대 5만원짜리를 선택해야겠네? 수리비가 5만원이니까 라고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70만원짜리 상품과 대여료 차이가 살짝 있습니다.
자기부담금 최대 5만 원 짜리가 +15,000원이면 자기부담금 최대 30만 원 짜리가 +12,000원, 자기부담금 최대 70만 원 짜리가 +10,000원 정도 합니다.
몇 천원 차이밖에 나지 않기 때문에 그냥 마음 편하게 자기부담금 최대 5만원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고가 난다? 무조건 쏘카 고객센터로 전화해서 사고접수만 해주시면 됩니다. 너무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보험 보장이나 이런건 나중에 봐도 되니까 일단 정확하게 사고접수를 해주시고 사진도 찍고 증거 자료를 남겨주세요.
휴차료
휴차료는 회사에서 차량을 대여해주고 사고에 대한 수리를 진행할 때 몇 일 정도 소요가 되니 그동안 회사가 차량을 굴리지 못한 손해비용을 말하는데요,
사고 발생시 휴차료를 추가로 내야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결론은 휴차료 역시 차량손해면책제도 보험안에 모두 포함되어 있으므로 별도 낼 필요가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이 휴차료 별도로 나온다는 말이 있는데 실제로 타보지도 않고 그냥 어디서 정보를 흘려들어서 가지고 온 허위 정보입니다.
그래도 궁금하니 휴차료 기준을 살펴보면..(별로 안중요함)
소형은 31,130원 / 중형은 36,200원 / 대형은 42,440원 / 고급형은 84,040원의 휴차료가 발생합니다.
쏘카 이용시 주의사항
쏘카에서는 약관에 명시한 사항으로 인한 파손, 대물(상대방 차량 수리비), 대인(상대방 병원비) 모두 보험적용을 받을 수 없습니다.
- 고의로 인한 손해
- 무면허운전 사고로 인한 손해
- 영리를 목적으로 자동차를 전대하거나 요금 또는 대가를 받고 자동차를 사용하다가 생긴 사고로 인한 손해
- 범죄를 목적으로 자동차를 사용하다가 발생한 손해
- 음주운전 사고로 인한 손해
- 마약, 각성제, 신나 등 약물에 취한 상태에서 운전하다가 생긴 사고로 인한 손해
- 자동차를 경기용이나 연습용 또는 시험용으로 사용하다가 생긴 사고로 인한 손해
- 임대차계약서상의 운전자 이외의 자가 자동차를 운전하다가 생긴 사고로 인한 손해
위 명시한 사항을 어기면 얄짤없습니다. 모든 보험적용이 불가하고 수천만원을 청구할 수도 있으니 법을 어기면 안되겠죠.
쏘카를 타본 이후 소감은 초반에 공유자동차에 대한 불신이 컸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시스템도 잘되어있고 어플로도 편하게 제어가 가능해서 전혀 불편함이 없었고요, 주행거리도 3000km정도 밖에 타지 않은 신차여서 놀랐습니다.
세차를 하면 5,000 포인트를 지급하니 시간이 있으신 분들은 주유하면서 세차까지 하면 이득이고요, 부업으로 쏘카 핸들러를 하시는 분들도 많은 걸로 알고있습니다. 제가 반납장소를 변경하고 반납하자마자 다른 핸들러분이 차량을 가지러 온다고 알림이 오더라고요.
대부분의 불신이 사라졌고 이미지도 많이 좋아진 것 같아서 한동안은 차량 구매보다 쏘카를 이용할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글 – 가성비 최고의 러닝화 슈플라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