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요금제의 단점
이전 시간에 알뜰폰요금제가 얼마나 저렴한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런 알뜰폰요금제가 무작정 좋은 것만은 아니에요. 실제로 알뜰폰 2년 가까이 사용해오면서 불편했던 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통신사 고객센터의 부재
제가 지금까지 이용하면서 가장 불편했던 점은 통신사 고객센터의 부재입니다. 물론 가입된 통신사마다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고 콜센터도 당연히 있습니다만 많은 이용자를 응대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전화는 거의 5통을 넘게 해도 받지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고 홈페이지에 그나마 문의를 남겨놓고 몇 시간 후에 답장이 오는게 일반적이었어요. 답장이 오는대로 진행을 해서 한 번에 해결이 되면 다행이지만 또 문의를 해야 하는 경우에는 다시 문의를 남겨놓고 몇 시간 기다려야 합니다. 아주 속이 터집니다. 이러한 고객센터 응대 속도가 늦어서 다시 기존 통신사를 가입하는 경우도 일부 있습니다.
부족한 멤버십 혜택
그리고 알뜰폰요금제는 멤버십 혜택이 거의 없다고 할 정도로 부족합니다. 역시 저렴한 요금제를 이용하는 대신 각종 결합 혜택 같은 것은 없습니다.
NFC유심 지원여부 확인
알뜰폰요금제는 NFC지원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유심카드를 구매할 때 NFC지원이 가능한 카드와 지원이 불가능한 카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 티머니 교통카드나 삼성페이, LG페이 등등을 사용할 시에는 NFC기능이 있는 유심을 구매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제가 어이없었던 것 중 하나는 자급제용 아이폰으로 구매를 하고 아이폰은 어차피 지하철 티머니나 삼성페이를 사용할 수 없으니 NFC기능 없는 유심을 사도 전혀 문제없겠다 싶어서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NFC기능 없는 유심을 구매했어요. 그런데 어디서 문제가 발생했냐면 통신사 인증이 안되는 것이었습니다. 회원가입을 할 때 PASS라는 통신사 인증을 종종 하는데 여기서 아무리 정보를 등록해도 인증이 안되길래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봤더니 NFC기능이 있는 유심이 있어야 PASS인증이 된다는 것이었어요. 결국 산지 몇 일 되지않았는데 NFC가 탑재된 유심을 또 구매했습니다.
위치정보제공 불가
알뜰폰요금제는 통신사로부터의 위치 추적이 불가합니다. 112나 119 등 위급한 상황에서는 위치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지만 알뜰폰 사업자는 영세한 업체이므로 위치추적 서비스의 대응이 전혀 되지 않습니다. 영업시간이 아닌 경우 직원이 상주하지 않고 법적 의무사항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반면 대기업 통신사 3사는 24시간 대기하는 직원이 있기 때문에 위치 정보를 즉각 경찰에 넘겨줄 수 있습니다. 이런 위치추적은 위급한 상황에 도움이 되는 기능이니 별 것 아닐수도 있겠지만 최악을 가정한다면 결국 없는 것보다는 있는 것이 당연히 좋겠죠.
요금제 철새
마지막으로 여러 통신사들이 가입을 유도하기 위해 6개월에 0원. 12개월에 만 원. 이런 식으로 저렴한 요금제를 홍보하고 가입해서 사용하다가 요금제 할인 기간이 끝나면 2~3만원, 그 이상의 요금이 부과됩니다. 그러면 철새처럼 또다른 통신사에 할인하는 요금제가 있는지 찾아보고 갈아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최초에 사용했던 알뜰폰 요금제에서 다른 통신사의 알뜰폰 요금제로 한 번 갈아탔는데 이게 상당히 귀찮습니다. 통신사에 맞는 유심을 새로 구매해야 하고 가입 순서에 따라 또 등록을 해줘야 하므로 시간도 잡아먹어요. 물론 몇 만원 쯤이야 별로 신경쓰지 않는다고 하시는 분들은 크게 신경쓰지 않고 계속 요금제를 유지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알뜰폰을 사용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대부분 한 푼이라도 요금제를 아끼기 위해서 선택한 것 아니겠습니까! 6개월의 짧은 기간에 0원에 가까운 요금제를 사용하고 다시 통신사를 변경할지, 아니면 1년 정도 낮은 요금제를 유지하다가 통신사를 변경할지는 직접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알뜰폰요금제 결론
알뜰폰 요금제의 단점에 대해서 쭉 이야기해 보았는데요, 하나하나 살펴보면 심각한 단점이라고 단정지을 정도는 아닌 것 같고 조금씩 불편한 점이 있는 정도입니다. 말도 안되는 낮은 요금금액이 결국 이 모든 단점을 상쇄시켜 주기 때문에 참고 사항으로 이렇게 불편한 점이 있구나 정도로 알고 판단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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