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어요리종류와 연어를 먹어야 하는 이유
친구와 저녁에 연어덮밥을 먹으러 여의도를 다녀왔는데요, 너무 맛있게 먹어서 연어가 왜 좋은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연어는 많은 영양소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는 고기입니다. 연어의 주요 장점 몇가지를 먼저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 고단백, 저지방 : 연어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서 식사에서 단백질을 채우고 지방 섭취를 제한하려는 사람들에게 이상적입니다.
- 오메가3 지방산 : 연어는 오메가3 지방산인 EPA와 DHA의 풍부한 원천입니다. 이러한 지방산은 심혈관 건강을 증진하고 염증을 줄이며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미네랄과 비타민 : 연어는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중 일부는 철, 마그네슘, 비타민D, 비타민B12 등입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뼈 건강과 혈액 형성에 효과가 있습니다.
- 항산화물 : 연어는 항산화물인 세레브로사이닌을 함유하고 있어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염증 감소 : 연어의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감소시키고 만성 염증 질환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뇌 건강 : 오메가3 지방산은 뇌 건강에 도움을 주며 학습 능력과 기억력을 향싱시킬 수 있습니다.
- 심혈관 건강 :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고 혈액 압력을 안정화 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간 건강 : 연어의 오메가3 지방산은 간 기능을 향상시키고 간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연어를 식단에 추가하면 이러한 다양한 이점을 누릴 수 있으며, 특히 정기적으로 연어를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어가 살몬, 마스크, 송어, 고등어 등 다양한 종류로 나오며, 특히 지속 가능한 어업 방식으로 얻은 연어를 선택하는 것이 환경적으로 중요합니다.
물론 연어가 맛있다고 무작정 많이 먹으면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요, 기름이 많은 음식이라 과잉 섭취할 경우 구토나 복통,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권장 섭취량은 300g 정도입니다.
연어요리 추천 연어장
연어는 동양인보다 서양인들이 더 많이 찾는 재료라고 합니다. 독일과 네덜란드 등에서는 연어를 최고의 요리 재료라고 생각하는 부분에서도 놀랐습니다.
연어요리 중에서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입맛에 가장 잘 맞고 좋아하는 음식이 연어장이 아닐까 싶습니다.
연어장 재료
재료 : 연어 800g, 레몬 1개, 양파 2개, 청양고추 1개, 빨간고추 1개, 파 2개, 통후추 10알, 표고버섯 3개, 가쓰오간장 300g, 양조간장 200g, 물 600g, 미림 300g, 알룰로스 30g, 소금 30g
연어장 요리방법
- 연어를 흐르는 물에 씻어 준비합니다.
- 소금 30g을 물 300g, 미림 100g을 큰 볼에 풀어 얼음을 가득 담아 차갑게 만든 후 연어를 30분간 담궈둡니다.
- 연어를 담궈두는 동안 냄비를 준비해 양파 1개를 썰어 반으로 잘라 익혀주고, 가쓰오 간장 300g, 양조간장 200g, 물 300g, 미림 300g, 표고버섯 3개, 파 2개, 통후추 5알을 넣고 20분 간 끓여줍니다.
- 끓인 간장을 차갑게 식혀줍니다. 큰볼에 얼음팩을 담아 식히면 빠르게 식습니다.
- 세척한 레몬을 반달 모양으로 자르고 청양고추와 빨간고추는 어슷썰고, 양파는 도톰하게 채썰어 준비합니다.
- 식은 간장소스에 알룰로스 30g을 넣고 섞어줍니다.
- 담궈둔 연어의 물기를 제거한 후 적당한 크기로 썰어줍니다.
- 양파, 연어, 레몬 순으로 차곡차곡 쌓아 준 뒤 맨 위에 레몬과 청양고추 홍고추로 데코레이션을 해줍니다.
- 식은 간장소스를 알맞게 부어 하루 숙성합니다. 저장기간은 최대 7일 이지만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