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실제 효과가 없다는 연구결과에 대한 기사를 보고 든 생각
미국 6개 의학단체에서 오메가3가 심혈관 질환의 예방 효과가 없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지금까지 몇 년간 오메가3를 섭취해온 저를 포함해서 수많은 사람들이 충격을 받을만한 기사였는데요, 어떤 논리로 심혈관 질환의 예방 효과가 없다는 건지 살펴보았습니다.
의학단체의 논리
7월 23일 미국심장협회와 미국심장학회 등 6개 의학 단체가 최근 미국 심장병학대학 저널(JACC)에 ‘만성 관상동맥질환 환자 관리를 위한 임상실무지침위원회의 보고서’를 발표했는데 이들은 “생선 기름과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등은 심혈관질환 위험을 낮추는 데 이점이 부족하다”며 “만성관상동맥질환 환자에게 권장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012년 이후 11년 만에 개정된 지침으로 오메가3가 심혈관 질환에 큰 건강학적 이점이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며 사실상 ‘사용 중단’을 권고한 셈입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오메가3의효과
항염증 효과 : 오메가3 지방산은 인터루킨6과 같은 몸속의 염증을 유발하는 사이토카인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고 염증 유발에 영향을 미치는 산화스트레스를 감소시켜 만성 염증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매일 최소 1.2g의 DHA를 보충하면 중성지방 수치가 크게 감소하고 좋은 콜레스테롤 또는 고밀도 지단백질이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혈압 강하
오메가3 지방산은 산화질소의 생체 이용률을 증가시켜 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이는 혈관의 확장을 유도해 혈압을 크게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당뇨병 예방 및 혈당 개선
오메가3 지방산은 제2형 당뇨병 및 대사증후군 환자의 공복 혈당, 인슐린 저항성 또는 당화헤모글로빈에 어떤 영향도 미치지 않습니다. 이 말도 오메가3의 섭취가 직접적인 영향은 없다는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심장질환 예방(2021년 12월 뉴스기사)
오메가3 지방은 중성지방,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수치 및 혈압을 낮추어 심장병 발병 위험을 낮춥니다. 하지만 80,000명 이상의 개인을 대상으로 한 메타분석에서 오메가3 지방의 보충만으로는 발생한 심장돌연사, 심장마비, 뇌졸중 등의 심장질환 사망률을 낮추지는 못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미 21년 기사에서도 단순히 오메가3를 섭취하는 것 만으로는 심장과 관련된 질병이나 뇌졸중 같은 심장질환의 사망률을 효과적으로 낮추기는 어렵다는 주장이 있었어요.
무작정 오메가3가 좋다는 말만 듣고 종합비타민과 함께 필수적으로 먹어야 한다는 주장이 많아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챙거먹고 있는 오메가3, 이번 기회로 이런 약들은 말 그대로 보조제일 뿐 꾸준한 운동과 식단개선만이 정답이다 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상기시키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몸에 좋은 약이라는 것만 믿거나 무작정 비싼 약을 찾지 말고 모두들 운동합시다!
*그래도 오메가3가 아예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구입을 하셔야 한다면 저는 지금까지도 먹고있는 스포츠리서치 오메가3를 추천드립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