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후루를 먹으면 안되는 이유
요즘 길거리에 지나가다보면 탕후루가게를 종종 볼 수 있는데 불과 작년만 하더라도 전혀 보이지 않던 탕후루가 갑자기 인기가 많아지고 그에 대한 문제점도 많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마라탕 열기에 이어서 탕후루 열기까지 식지않고 있는데요, 탕후루를 지금까지 단 한번도 먹어본 적 없는 입장에서 왜 탕후루를 먹으면 안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탕후루란?
탕후루는 과일을 꼬치에 끼워 설탕 시럽으로 덮어 만든 중국의 전통 간식입니다. 과일과 설탕의 조합이 매우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몇 가지 이유로 인해 과도한 탕후루 소비는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탕후루의 단점
고칼로리와 고당분 : 탕후루는 설탕으로 뒤덮여 있는 초고당분 음식입니다. 설탕이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으며 당류의 과도한 섭취는 비만이나 당뇨별, 심혈관 질환과 같은 건강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따로 알려드리지 않아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기본 상식입니다. 또한 고당분 음식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혈당 조절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탕후루를 먹는 주 나이대가 10대나 20대라는 점입니다. 호기심으로 한 번 정도는 사먹을 수 있겠지만 당류에 중독되어 탕후루를 습관적으로 많이 먹게된다면 청소년기 한창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할 나이에 치명적인 성장의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스낵의 함정 : 탕후루는 일반적으로 손에 들고 먹기 편하고 맛있어서 간식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그러나 탕후루는 과도한 섭취로 인한 과식을 유발하고 이는 비정상적인 체중증가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영양소 부족 : 탕후루는 설탕과 일부 과일을 제외하고는 거의 어떤 영양소도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영양소 불균형이 생길 수 있으며 과일의 천연 섬유질을 거의 놓치게 됩니다.
손상된 치아 : 탕후루는 딱딱한 설탕 시럽으로 덮여 있어 먹을 때 치아에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치아의 손상, 균열 또는 치아에 쉽게 붙는 문제점들이 발생합니다. 나중에 이가 썩어서 치과가봤자 늦습니다!!
형성된 습관 : 탕후루와 같은 고당분 음식은 뇌의 보상 회로를 자극하여 식습관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설탕 섭취에 의한 습관은 건강을 저해할 수 있으며 중독성이 있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미네랄 손실 : 과도한 설탕 섭취는 체내 미네랄(칼슘, 마그네슘 등)의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미네랄 결핍으로 이어져 뼈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소화의 문제 : 탕후루와 같은 설탕시럽은 소화를 방해할 수 있으며 과도한 섭취는 소화 불량, 가스, 복통 등 소화의 문제를 유발하게 됩니다.
과일의 신선도 : 설탕맛으로 뒤뎦혀 있기 때문에 그 과일이 신선하다는 보장을 할 수 없습니다. 마라탕도 마찬가지지만 위생적인 문제도 있을 수 있고 폐기 직전의 과일로 만들어서 판매하는 것도 우리는 알 수 없습니다.
탕후루 총평
한마디로 탕후루의 장점은 딱 한가지. 먹는 그 순간의 단맛이 있다는 것을 제외하고 모든 것이 단점입니다. 과일을 과일 본연의 맛으로 먹는거지 길거리에서 사람들이 먹는다고, 맛있어 보인다고 따라 사먹는 것은 바보같은 행동입니다. 얼마나 사람들이 열광하길래 그 맛이 궁금해서 저도 한 번 정도는 사먹어볼까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만 차라리 그 돈으로 다른 음식을 사먹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일 것 같아서 평생 입에 대지 않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