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업 초보가 턱걸이 1개를 하는 방법과 풀업운동의 효과
유튜브에서 운동유튜버가 길거리 운동챌린지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우연치않게 풀업을 하는 여성분을 봤는데 클라이밍을 취미로 하시는 분이었고 자세가 완벽하지는 않았지만 턱걸이 14개를 하는 모습을 보고 대단하다고 생각했어요. 저도 헬스장에서 운동은 조금씩 하고 있었지만 턱걸이는 단 한개도 하지 못했거든요. 그리고 온갖 동영상과 강의를 찾아보면서 턱걸이 1개를 하는 방법을 배웠고 2개월 정도 노력한 끝에 1개를 성공했습니다. 1개를 성공한 이후에는 갯수가 눈에 보일 정도로 늘어나 지금은 10개를 아무렇지 않게 하는 정도인데요, 턱걸이를 하나도 하지 못하는 사람이 턱걸이 1개를 하는 방법과 풀업 운동을 왜 해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턱걸이 1개를 하는 방법
역시 장비빨이 중요합니다. 장갑도 하나 저렴한 걸로 구매를 하고요, 치닝디핑이라 불리는 턱걸이 기구를 처음부터 구매하는 것도 좋겠지만 금액도 10만 원 이상 하는데다가 공간의 차지가 심하기 때문에 문틀 풀업 바인 턱걸이 바를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 원 정도로 하나 구매해서 화장실 문틈에 설치를 했습니다. 턱걸이 봉은 너무 좋은걸 살 필요없이 적당하게 10,000~15,000원 사이의 가격으로 하나 정하면 되고 고정만 잘 해놓으면 아주 튼튼하게 지지해줍니다. 넓은 가동범위로 턱걸이를 할 수 없는 단점이 있지만 초보나들이나 0개에서 1개를 하기 위한 기구로는 적합해요.
그리고 한 달 동안 저는 무엇을 했냐면 네거티브풀업과 매달리기만 연습했어요. 매달리기는 횟수와 상관없이 30초에서 1분 사이로 시도때도 없이 매달렸습니다. 화장실을 갈 때 필수로 해주고 용변을 본 이후에 나올때도 한 번씩 하는 정도. 하루에 4~5번은 계속 매달리기를 했습니다. 손의 악력을 어느정도 길러야 풀업이 가능하다는 것도 어느정도 맞는 말입니다.
네거티브풀업도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는데 점프를 한 후에 발이 땅에 닿기 전까지 최대한 천천히 내려오는 연습입니다. 이것도 한 번에 10회~15회 정도 했었는데 한세트를 하고 나면 등과 팔에 뻐근함이 느껴집니다. 2~3세트 정도 날마다 연습했어요.
간혹 풀업 초보라서 보조기구인 밴드까지 구매하는 경우가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밴드를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밴드를 이용하면 정자세로 1회를 쉽게 해낼 수 있습니다. 자세를 잡는 데 연습하기에는 좋으나 온전히 나의 힘만으로 모든 무게를 끌어올리는 것이 아니라 성장속도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아 밴드를 사용하지는 않았습니다.
이렇게 한 달 정도 지나고 심호흡을 한 후에 턱걸이 1회에 성공했습니다. 예전보다 악력이 좋아지고 어깨를 지지하는 힘이 좀 더 쎄진 것이 확실히 느껴졌습니다.
문틈철봉에서 치닝디핑으로 업그레이드
헬스장에서도 턱걸이를 연습할 수 있는 기구가 있었지만 뭔가 알 수 없는 눈치가 보여서 제대로 연습을 할 수 없었고 쪽팔리기도 했습니다. 이제 갓 1개를 벗어난 턱걸이 초보인데 뭔가 제대로 마음편하게 연습할 수 있는 길은 역시 집에서 혼자 턱걸이 기구를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이 답이었습니다.
문틈철봉은 만 원대였지만 턱걸이기구는 금액이 10만 원 단위로 확 높아집니다. 좀 더 무겁고 튼튼한 기구의 경우 20만원을 훌쩍 넘기도 했는데 기왕 사는김에 치닝디핑은 금액대가 좀 있는 고급진 걸로 구매하기로 마음먹었어요. 그렇게 고르고 고른 기구는 ‘토탈벤치 치닝디핑 크로스 502’였습니다. 턱걸이 기구로 유명한 브랜드는 멜킨이나 반석스포츠, 운동유튜버 리쌤이 홍보하는 바벨라토스 철봉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튼튼하고 좋기 때문에 어떤 것이 좋다고 말하기에는 어렵고 본인이 봤을때 좀 더 디자인이나 색상이 마음에 든다 싶은 것을 고르면 되겠습니다.
풀업 하나를 성공했다면 그 이후에 갯수를 늘리는 것은 오로지 본인의 노력에 달려있습니다. 10개 까지는 빠르면 한 달, 늦어도 몇 달 이내에 늘릴 수 있고 갯수와 더불어 중량 풀업까지 노력하면 어느새 자기도 모르게 팔과 등의 근육이 엄청나게 붙어있는 것을 느낄 수 있을거에요. 꼭 풀업 한 번 도전해보세요!
토탈벤치가 쿠팡에는 없는데 그와 비슷한 강도와 생김새 더스크랙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