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우리나라의 영향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우리나라의 영향은?

일본 NHK에서 이르면 8월 24일 후쿠시마 오염수를 방류할 예정이라고 공식 발표가 되었는데 앞으로 3일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방류가 이루어지면 우리나라에는 언제 어떤 영향을 미칠지 걱정이 되어서 각종 기사와 과학적인 시점에서 발표한 내용을 종합해보았습니다.

 

물고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일본의 반응

일본 내에서도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여론이 반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시민의 절반 정도는 반대, 절반 정도는 방류를 해도 된다고 하는 입장인데 어업 종사자들의 경우에는 당연히 생계에 타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적극 반대하고 있습니다.

인근 나라에서의 반응

중국의 경우에도 주변국과 국제사화의 협의 없이 일방적인 오염수 방류는 무책임하다. 이것은 반대한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고 미국은 일본의 결정은 국제 안전 기준에 따른 것이라며 지지하고 있는 입장.

국제원자력기구는 “일본의 해양 방류는 실현 가능한 방안”으로 빠른 방류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와 중국, 대만은 각각 반대 입장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불안감

우리나라 어민들의 입장에서는 매우 불안해하고 있는데 얼마나 답답한 마음인지 이해가 갈 것 같은데요, 항상 문제되고 있었던 바가지 문제와 각종 사기수법이 인터넷 매체로 퍼지면서도 일부 지역에서의 불매운동이 이뤄졌는데 오염수 방류 사건이 일어나게 되면 앞으로 어류나 횟감의 소비는 확실히 줄어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연적인 문제가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 일어난 사건이 우리나라와 전세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화가 나는 부분입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시 우리나라에는 언제 도달할까?

약 200일만에 제주도에 도달할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그사이에 상당히 희석이 될 확률도 있지만 아무도 정확하게 예측을 할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일부 기관에서는 영향이 미미할 수 있지만 10년, 20년이 지나면 인체에 영향이 올 수도 있다는 입장입니다.

코로나가 끝나가는 시점에서 일본 여행이 완전 개방되었고 여행객들이 늘어나는 시점이지만 벌써부터 불안해서 아예 일본을 가지 않는다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후쿠시마 오염수가 방류된다면 일본으로 가는 것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유통되는 수산물까지 불매운동이 일어날 수 있고 불안감이 늘어가기 때문에 참으로 답답한 실정입니다. 일본 국민들도 그렇고 인접 국가인 우리나라도 고통입니다. 안타까운 마음에 주절주절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